“나”로 살기가 어려웠던 그대에게
휘둘리며 사는게 버거워서, 이젠 자기 중심을 찾고 싶지만,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지 찾았던 적이 한 번이라도 있었나요? 그 방법이나 도구를 어떻게 찾았나요? 혹은 여전히 찾고 있는 중이라면, 저는 이 포스팅을 가만히 추천합니다.
❓ 질문 1: 먼저, 무엇이 내 안에서 나를 그토록 휘둘러 대고 있었는지 내 내면을 들여다 볼까요?
생각(thought)
감정(emotion)
에너지(state)
행동(action)
이 네 가지가 제각각 혼돈의 도가니 속에서 움직이고 상태입니다. 이 네 가지가 한 방향을 향해 있을 때 우리는 정렬 alignment, 정렬된 상태라 부릅니다.
바로 중심, 내 마음의 주인이 나로 위치하는 상황(home(내면)입니다.
“정렬은 바깥 환경을 바꾸는 게 아니라 안으로 돌아올 때 시작된다”
“Home is where alignment is born”
Alignment(정렬), 이 글의 핵심 키워드입니다.
내 내면의 중심, 집‘home’은 물리적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, 자기 자신 안에 있는 내적 중심(inner center)을 뜻합니다. “한참 정신없이 헤매다가 이제야 제자리로 돌아 왔네. 됐다, 됐어.”라고 할 때 그 자리는 우리 내면의 중심을 의미합니다.
감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안정적인 자리
에너지가 정렬된 본래의 나
외부 환경에 흔들리기 전의 내적 기준점
삶의 모든 선택을 시작하는 근원(root)
을 의미합니다.
❓ 질문 2: 그럼, 어떻게 자기 자신에게 돌아 올 수 있는지, 즉 내 안의 4가지 요소를 정렬할 수 있는 “길,” 방법을 살펴 보아요.
여기서 자기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영어로는 “coming home,” 즉 “회귀”를 뜻합니다. 타인의 기대, 사회적 기준, 성취 강박에서 벗어나, 자신의 감정, 욕구, 에너지 상태를 정직하게 인식하는 자리, 영적 감정지능 관점에서는 *자기 인식(Self-awareness)*과 *자기 수용(Self-acceptance)*이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. 즉, 밖으로 흩어져 있던 의식을 안으로 회수하는 것이죠 .
❓ 질문 3: 정렬(alignment)이 되면, 어떤 일이 내 내면에서 진행될까요? 어떻게 느껴지죠?
내 안에서 나의 감정 - 에너지 - 의도, 이 넷이 나란히 정렬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힘이 생깁니다. 여기서 “힘의 원천(source of power),” 즉 자기 중심이 서 있는 상태를 묘사한 표현입니다. 여기서 말하는 힘은 통제나 지배가 아니라,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해서 퍼져나가는 파장, 영향력, 즉 억지로 애쓰지 않아도 삶이 자연스럽게 따라서 반응하기 시작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
흔히 사람들이 휘둘린다고 괴로워하는 외부적 환경, 즉 집, 직업, 관계, 성취, 그 외 안전하다고 믿어온 외적 조건들, 이 모든 것이 사실은 내게 힘이 되는 것, 자기 중심 home을 굳건히 잡게 하는 무엇은 home이 아니라는 꺠달음입니다.
내 힘의 근원은 바로 내면의 감정 상태, 에너지 질, 자기와의 관계, 자신의 내면 의식, 자기 중심입니다.
📢 비유를 통한 이해:
뿌리 root’ vs. ‘열매 fruit’의 비유로 자기 중심 home의 역할을 살펴봅시다.
열매 Fruit = 삶에서 거둔 성과
인간관계
성취
풍요
기회
안정감
뿌리 Root = 자기 중심 Home = 내면 세계 Inner World
사고방식
감정 습관
자기 대화
에너지 관리
자기 존중
셀프 케어
외부적인 성과 및 결과(열매)는 내부 상태(뿌리)이 자연스러운 표출된 것일 뿐입니다. 그래서 영적 감정지능 분야에서는 현실화(manifestation)는 노력이나 도구에 의해서가 아니라, 내면을 돌보는 태도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합니다.
🎁 일상에서 내가 제대로 서 있는 상태가 되도록 도구로서의 영적 감정지능
이 포스팅에서 던진 질문, 즉 “휘둘리며 사는게 버거웠고, 중심 잡고 싶어서,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지 찾고 있다면?”인 사람들에게 영적 감정지능을 추천합니다. 자기 중심이 서 있어서 여간해서는 휘둘리지 않고, 자신만의 보폭으로,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, 자신만의 길을 가 낼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로 영적 감정지능 Spiritual EQ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여러분도 느껴 볼 수 있길 희망합니다.
자기에게 돌아 간다는 의미, ‘coming home’은
자기 자신과 “생각 – 감정 – 에너지 – 행동”이 정렬된 상태
감정을 회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내적 안전지대
에너지를 타인에게만 쓰지 않고 자기에게도 허락하는 태도
비교하거나, 질투하거나, 과하게 희생하려는 이전의 리듬에서 전환한 상태
한 마디로 요약하면,
본래로 돌아 가는 것, Coming Home은
세상이 나를 흔들기 전에 내가 나로 존재하는 자리로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. 🧲